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회사 유튜브에서 팀 문화를 소개한 썰 (feat. 회사 홍보?)
    회고 2023. 11. 16. 12:18

    안녕하세요. 그린입니다 🍏

    이번에 제가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에 출연한 썰을 회고식으로 한번 기록해보려합니다 🙋🏻

     


    현재 어디다니는데?

    저는 올해 초에 한화생명이라는 회사로 이직하여 현재까지 재직중이에요!

    한화생명하면 보험금융 회사로 다들 거기서 대체 무슨 개발!?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ㅎㅎ

    사실 저또한 그랬구요 😅

     

    그런데 요즘은 전통적인 이런 큰 회사에서 오히려 더 IT에 투자를 많이하면서 개발자 채용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요즘 IT 컨퍼런스만 다녀봐도 스폰서들이 예전에는 IT 회사들이 점령했지만 이제는 현대/기아자동차 같이 IT 회사들이 아닌 대기업들에서 힘을 더 많이 쓰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도 작년부터 이런 부분에 관심을 많이 갖고 정말 많은 경력 개발자들 채용부터 신입 공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뭔가 회사 홍보가 되는 느낌이 좀 있지만...?

     

    그래서 저희 회사에서 대체 어떤 개발들이 있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모바일 앱만으로 따져본다면 기본적으로 보험 금융 업종이다보니 당연하게도 한화생명 보험/금융 앱을 필두로 세금,절세에 관한 앱과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여러 사업을 시도하는 앱들 그리고 제가 담당하고 있는 사용자의 관심사 기반을 토대로 혜택을 제공해주는 마케팅 플랫폼 앱까지 존재합니다.

     

    이처럼 개발 조직이 가파르게 커지고 있고 이에 따른 훌륭한 개발자들을 많이 영입하고 키워내려는 니즈가 아주 물이 올랐습니다!

     

    그래서 서두에 회사 홍보가 되었지만 저는 매년 10월에 열리는 불꽃 축제를 담당하는 한화생명을 다니고 있습니다 🧨

     

     


    유튜브는 또 뭔데?

    한화생명도 유튜브로 다양한 마케팅이나 직군 소개 그리고 정보 제공등을 하고 있다는 사실 모르셨죠..!?

    당연하게도 저도 몰랐습니다ㅋㅋㅋ

     

    현재 구독자가 5.86만명이라 아직 실버 버튼도 못받은 채널이지만 그래도 한화생명에선 여러 직군 사람들은 어떤일을 하는지 직군 인터뷰들이 많아서 이직이나 공채 채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도움이 될것 같더라구요!

     

    사실 저도 직군인터뷰 영상들만 보고 다른건 안봤다는게 함정이지만ㅎㅎ..

     

     

    한화생명

    생명의 혁신, 오직 한화생명으로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사 한화생명의 공식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참고로 구독자나 조회수가 많아진다고 저한테 떨어지는게 없기에...

    정말 무상무급 소개입니다 🥹

     

    무튼 이렇게 한화생명에서 어떤 개발들을 하고 유튜브 채널도 있다~ 라는것을 먼저 소개드리고 본격적으로 제가 나와서 저희 팀과 개발 문화를 토대로 어떻게 일을하고 무슨 앱을 개발하는지 소개해보겠습니다!

     


    대기업 속 스타트업 환경에서 만드는 앱을 어떨까?

     

    요 영상입니다!

    아니 링크를 가져오니 썸네일이 너무 크게 노출되는데 사진처럼 줄일 수가 없어서 민망하네요ㅠㅠ..

     

    아까 서두에 말했듯이 한화생명 유튜브 채널에서 직터뷰라는 컨텐츠로 각 회사의 다양한 직군들이 어떤일을 하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저희 COE 프로덕트팀에서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지 더 나아가서 팀과 개발 문화는 어떠한지 간략히 인터뷰를 했습니다.

     

    인터뷰로 제가 소개하고 있는 목록들은 이렇습니다.

     

    1️⃣ 자기소개 및 담당하는 업무는?

    2️⃣ LMP 프로덕트팀 문화 및 업무환경은? (LMP는 LifePlus Marketing Platform의 약자로 저희 파트 이름입니다.)

    3️⃣ 다양한 직군에서 업무한 경험이 현재 개발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4️⃣ iOS 앱 개발자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5️⃣ 올해 진행한 컨퍼런스 및 강연에서 한화생명 대표 스피커로 참여했는데 느낀점은?

    6️⃣ TRIBES(저희 파트가 개발하는 앱) 2.0 버전의 개선점 및 앞으로의 방향성은?

     

     

    위와 같은 주제들로 인터뷰를 했는데요.

    팀/개발 문화 소개 + 저희 앱 홍보 느낌입니다 😃

     

    그래서 이제 정말 회고를 해볼까요?


    어떻게 인터뷰하게 되었는가!?

    올해 감사하게도 여러 컨퍼런스 및 강연 그리고 기타 외부 활동들을 회사와 별개로 참여했는데요.

    그러면서 회사에서도 이를 활용하고 싶었던것 같습니다.

    한화생명도 더 나은 개발 문화와 개발자 채용에 진심이다! 라는걸 항상 어필하고 싶어했는데 마침 시기가 잘 맞았어요!

     

    그래서 HR팀에서 한통의 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번에 COE 개발 파트에서 하는일과 팀/개발 문화를 소개하면서 같이 홍보 해주실 수 있을까요!?"

     

    사실 회사에서 요청이 오는거라 다른 컨퍼런스들은 참여하는데 이 요구를 안한다고 할수도 없었습니다.

    바빠도 해야되는 느낌..?

     

    근데 이게 어떻게 활용되는지 궁금해서 여쭤봤어요.

     

    "저 혹시 그럼 이 인터뷰한 컨텐츠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아, 해당 인터뷰는 한화생명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계획은 없고 사내 그룹 홈페이지에 올라가기에 임직원들만 볼거에요!"

     

    오... 그래서 조금 부담이 없다고 판단해서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사전 질문지를 바탕으로 답변을 하고 몇번의 검토 핑퐁을 거친 후 최종 스크립트가 완성되었어요!

     

    인터뷰 날짜가 픽스되고 스튜디오로 촬영하로 갑니다ㅎㅎ

    뭔가 정말 전문적이였어요.

    일전에 멋사에서 유튜브 라이브 토크 콘서트를 경험한적은 있었는데, 이건 정말 자유로운 형식보다 아나운서가 스크립트를 읽듯이 인터뷰하는 그런 좀 더 형식화된 촬영이더라구요!

    촬영 감독님이 계시고 카메라도 3대로 쏘고있고... 눈이 안보일 정도로 밝은 반사판에.....

    그리고 놀랐던건 이 인터뷰 답변들을 어떻게 다 외워서 그대로 하지? 라는 걱정이 가장 컸는데요.

    카메라에 스크립트 화면이 붙어 나오더라구요!!

    이걸 프롬프트라고 하는것 같긴합니다.

    그래서 사실 그 프롬프트를 안틀리고 카메라 잘 주시하면서 말하면 되는거여서 한시름 덜었습니다.

     

     

    요런 장비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처음이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근데 라이브 토크 쇼나 컨퍼런스, 강연보다 더 떨리더라구요.

    보는 사람들도 없는데 뭔가 형식화되다 보니 절면 안된다! 강박이 생겨서 사실 NG를 몇번 냈습니다ㅋㅋ

     

    NG나니까 더 뭔가 어려워지고......

     

    정말 아나운서분들이나 요런 방송하시는분들 존경합니다 🙏🏻

     

    엥? 그럼 사내 게시만 되는거였는데 어떻게 유튜브까지..?

    영상보시면 제가 반팔입니다!

    즉 여름 끝날쯤에 촬영했어요ㅎㅎ

    바로 편집이 이어지고 한 9월쯤? 사내 게시가 되어서 팀 내 응원?들을 받았는데요.

     

    11월 초 다시 HR팀으로부터 메일을 받게 됩니다.

     

    "그때 촬영하신 인터뷰, 유튜브 채널에서 써도 될까요!? 현재 공채 진행중이라 많이 잘 활용될것 같아서요~"

     

    아...... 유튜브에 공개적으로 오픈될줄 알았으면 옷도 더 차려입고.... 미용실이라도 갔다가 촬영했을텐데.......

    전날 개발에 치여있어서 촬영때도 피곤한 상태로 가서 얼굴 상태도 말이 아니고 초점도 나가고 낯빛도 영상보니까 정말 어두운데...

    아쉬움이 컸지만 또 안된다고 어떻게 하겠습니까 ㅎㅎ...

     

    "네... 감사합니다ㅎㅎ.."

     

    이렇게 기다렸다는듯 바로 유튜브에 영상이 올라가더라구요.

    그래도 뭐 좋은 개발자분들 모시기에 홍보용으로 쓸 수 있으니 좋은 동료들 얻는 과정이다~ 생각하면서 위로했습니다.

     


    소감이 어때?

    음..... 유튜브까지 올라갔으니 저는 이제 어디 이직할 수가 있을까요?ㅋㅋㅋ

    농담이고 좋은 경험도 경험이지만 저희 회사도 정말 개발에 진심이구나 다시 한번 느끼긴했습니다.

    한화생명에서 무슨 개발? 이라고 생각하고 계실 분들에게도 우리 이런거 해요~! 개발에도 열심히입니다 ㅎㅎ라는것을 어필할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다시 하라면 할꺼야?

    ㅋㅋㅋ 글쎄요..

    정신적 소모가 생각보다 커서 한번이면 족하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이러고 HR에서 요청오면 하고 있을것 같지만..?

     


    한화생명에 관심이 생기신분들에게 한마디 📣

    정말 왠만한 IT 회사보다 IT에 진심입니다!

    개발적으로도 팀 문화적으로도 대기업 속 스타트업처럼 린하고 많은 시도와 성장을 해볼 수 있습니다.

    (홍보아니고 진심)

     

    현재 2024년 공채도 진행중이니 관심이 생기시면 트라이해주세요!

    (이번주 일요일까지라 얼마 남진 않았군요 🥲)

     

    입사 확정되면 5개월 쉴 수 있는 기간 주는것은 안비밀 🤫

     

     

    한화인 - 한화생명 2024년 상반기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2023년 11월 19일 15시 00분 까지 모집하는 한화생명 2024년 상반기 일반직 신입사원 채용 채용공고 입니다.

    www.hanwhain.com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