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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제품 페이지 & 제품 페이지 최적화App Store 2022. 8. 25. 17:36
안녕하세요. 그린입니다🟢
2주전에는 애플에서 앱 스토어 커넥트 세션으로 앱 내 이벤트 시작하기 & 앱 내 구입의 가족 공유 알아보기에 대해 나와서 포스팅해봤어요.
https://green1229.tistory.com/271
이번주 화/수에 진행된 세션은 "맞춤형 제품 페이지와 제품 페이지 최적화"에 대한 세션이였습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앞으로도 세션이 조금 남아있는데 해당 세션들의 목차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events/view/upcoming-events
👉🏻 맞춤형 제품 페이지
Custom Product Page 기능 개요
해당 앱에 대해 사용자별 혹은 유입 경로 등에 따라 어떤 프로덕트 페이지를 노출시킬지를 커스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해당 기능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iPadOS 15, iOS 15 이상의 OS를 업데이트 해야지만 노출됩니다.
각 제품 소개 페이지를 이렇게 커스텀하게 만들 수가 있어요.
유입 경로에 따라 적절한 프로덕트 페이지 또한 노출 시킬 수 있으며 해당 맞춤형 제품 페이지마다 고유한 URL을 가지게 됩니다.
고유한 URL은 각각의 마케팅에 맞춰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들은 모두 현지화 할 수도 있어요.
Apple Search Ads 지원
위와 같이 맞춤형 페이지를 통해 맞춤형 광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Apple Search Ads에서 말이죠!
물론 커스텀 프로덕트 페이지를 제작해야지만 Ad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더! SearchAds는 iOS 15.2 이상에서만 타겟팅 됩니다.
Custom Product Page의 장점
크게 3가지의 장점을 가집니다.
1. 관련성 향상
- 사용자 니즈에 맞는 페이지 노출로 앱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전환 효율을 높입니다.
2. 분석
- 어떤 페이지가 더 전환율이 높은지, 다운로드가 더 많이 이뤄졌는지 등 다양한 분석 툴을 제공해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제출 간소화
- 맞춤형 제품 페이지를 새로 제출하기 위해 앱 자체를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해당 페이지만 제출 하는 등의 심사 제출이 편리합니다.
App Store Connect에서 생성해보기
좌측 하단 Custom Product Pages (맞춤형 제품 페이지) 항목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별 여러개의 커스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즉 페이지 이름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맞춤형 제품 페이지 소스를 어디서 가져올지에 대해 선택할 수 있죠.
이후 생성을 완료하면 URL이 제공되는데 이것은 해당 페이지의 고유한 URL로 앞으로 유의미하게 사용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커스텀한 영상 및 이미지를 추가하고 우측 상단 심사 제출 버튼을 눌러 흔히 아는 심사 프로세스를 탑니다.
분석
View Analytics, 분석 보기를 통해 여러 분석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Connect API
최근에 애플에서 해당 API 업데이트를 했기에 이 API를 통해 직접 CI/CD 프로세스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connect/api/
기능 전략
원하는 마케팅을 분리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타 데이터와 현지화를 제공함으로 더욱 커스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별로 사용자 전환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 좋을 포인트입니다.
즉, 어필할 사용자를 세분화하고 차별화된 광고 소재에 대한 고민을 마치면 A/B 테스트를 위해 설정하고 확인해보기 좋습니다.
기타 고려 사항
- 가장 독창적인 컨텐츠 및 에셋에 집중 해보기
- 맞춤형 제품 페이지를 비교할 때 신중하게 설정하기
- 기존 앱 심사 지침 따르기
- 설치 후 분석 지표 측정하기
자 그럼 이어서 제품 페이지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품 페이지 최적화
제품 페이지 최적화 기능에 대한 소개
현재 평균 앱 스토어 방문자수가 매주 600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더욱 앱 스토어에서 차별화되고 사용자 니즈에 맞는 제품 페이지 최적화가 중요해졌습니다.
즉 제품 페이지 최적화를 통해 다운로드 전환을 유도할 수 있어야 되죠😀
보시는것처럼 제품 페이지 최적화는 3가지인 아이콘 / 스크린샷 / 프리뷰 화면의 커스텀 설정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에셋은 별도의 프로세스로 심사를 받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다만 최초에는 에셋 아이콘등을 가진 바이너리가 심사를 한번 거치고 나온 상태여야지 그 후 에셋만 별도로 심사 프로세스를 태울 수 있어요!
이것도 iOS 15, iPadOS 15 이상의 유저에게만 설정들이 노출되니 참고해주세요😃
각각의 노출 의도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아이콘 / 스크린샷 / 프리뷰를 각각 다르게 노출 할 수 있어요.
또한 이렇게 A/B 테스트를 통한 지표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 도구도 제공해줍니다.
제품 페이지 최적화 설정하기
좌측 하단 제품 페이지 최적화 탭을 통해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꼭 해당 앱이 심사 통과해 출시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해당 설정하는 계정이 앱 스토어 권한에 대해 어카운트, 마케팅, 매니저의 기능이 부여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기본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식별 정보는 네이밍을 나타냅니다.
처리 수는 다루는 테스트 갯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A/B 테스트용으로 비교 대조군을 다룰 수 있어요.
트래픽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옆에서 설정한 테스트 처리 수에 따라 각 비율을 나눠 갖게 됩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결과를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그럼으로 테스트 기간이 촉박할때 높게 가져가는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지화를 통해 특정 언어권에 대해서만 혹은 전반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옵션으로 테스트 기간 예측은 아래처럼 의미 있는 결과 도출을 위해 어느 정도 테스트의 소요 시간이 걸리는지 추정해 줄 수 있어요.
개선 목표 가중치를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테스트를 생성하면 됩니다💯
생성 시 아래 예시처럼 생성됩니다.
위와 같이 스크린샷 등 페이지 설정 후 우측 상단 Start Test 버튼을 통해 검수 제출을 해줍니다.
아이콘 A/B 테스트
Xcode 13이상에서 에셋 카탈로그에서 멀티 아이콘을 넣어진 경우 아이콘 A/B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앱 아이콘을 찾기 위해 디자인 테스트를 검증하는 용도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무리
자 이렇게 오늘도 애플의 유의미한 세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까지는 앱 스토어 커넥트 세션에서 가볍게 들어볼 것들이였고 제가 원하는건 차주에 테스트 플라이트 이 부분에서 나올것 같아요🥳
좋은건 아는데 혼자 해보는데 한계도 있고..ㅠㅠ 언제 적용해볼까요🤔
팀원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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