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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앱 내 이벤트 시작하기 & 앱 내 구입의 가족 공유 알아보기
    App Store 2022. 8. 11. 10:17

    안녕하세요. 그린입니다🟢

    금주부터 애플에서 주관하는 앱 스토어 이벤트 한국 온라인 세션이 시작됐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싱가폴, 토론토, 쿠퍼티노, 베이징, 델리, 두바이, 스톡홀름, 멕시코 시티, 시드니, 도쿄, 서울 등에서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각  나라별로 열리게 됩니다.

    서울에서 열리는 세션만 참여해도 이벤트 관련 애플 주관 모든 세션을 참여하는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모든 세션을 가볍게 들어보고자 신청을 해뒀고 금주 진행된 세션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주제는 두가지입니다.

    앱 내 이벤트 시작하기와 앱 내 구입의 가족 공유 알아보기 입니다.

    참고로, 해당 스케쥴에 대한 링크는 아래 바로 공유드립니다.

    (다만 이미 진행될 스케쥴에 대해 사전 예약을 받았기에 추가로 신청하여 들을 순 없더라구요🥲)

    https://developer.apple.com/events/view/upcoming-events

     

    로그인 - Apple

     

    idmsa.apple.com

     

    앱 내 이벤트 시작하기

    인 앱 이벤트?

    새로운 인 앱 이벤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아래와 같이 앱과 게임의 목적에 따라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iOS 15 이상에서만 지원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위 이미지는 인 앱 이벤트 카드입니다.

    보시는것처럼 우측 상단에 이벤트 페이지에 대해 푸시 알림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인 앱 이벤트 카드를 통해 이벤트 페이지로 랜딩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 앱 이벤트 링크도 주어지기에 마케팅 링크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인 앱 이벤트 카드를 설정하면 앱 스토어에서 해당 앱 검색 시 앱 스크린샷 이미지 대신 저 이벤트 카드가 노출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과 차이를 보시죠!

     

    이처럼 유저 다운에 따라 앱 스토어 검색 결과 시 노출되는 스크린샷 및 이벤트 카드를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인 앱 이벤트 설정하기

    우선 인 앱 이벤트를 설정하려면 당연하겠지만 앱스토어 커넥트에 등록된 계정 권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잘 되어있을거라 가정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 다음 아래 인 앱 이벤트 페이지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관 개정에 대한 동의를 사전에 거치지 않았다면 동의를 요할텐데 동의 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를 클릭해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인 앱 이벤트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들을 보면 인 앱 이벤트 이름, 짧은 설명, 미디어(사진, 영상), 긴 설명, 뱃지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적절한 기능에 맞는 뱃지도 사용이 가능하며 뱃지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인 앱 이벤트 카드를 노출할 국가 및 시작/종료 시간 등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세부적인 설정을 끝내고 Save 후 심사 요청을 하면 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지 않을 시 가끔 한글 인코딩 문제가 있다고 해서 영어로 변경하면 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해당 이벤트 카드는 10개까지 설정하여 보관할 수 있으며 최대 5개까지만 프로덕트에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인 앱 이벤트 가이드

    인 앱 이벤트도 심사를 거쳐야하기에 당연히 가이드 라인이 존재하겠죠?

    정확히는 App Review Guidelines 2.3.13에서 인 앱 이벤트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면 됩니다.

    거기 나와있는 몇가지 대표적인 가이드 라인을 보겠습니다.

    1. 비허가 IP 사용을 하지 말자

    2. 파악이 쉽도록 표기하자

    3. 문장, 문법을 잘지키자

     - 문장 처음은 대문자로 시작하거나 등등의 것들

    4. 할인 / 금액과 같은 노골적인 문구를 사용하지 말자

     - 아래와 같이 직접적으로 인 앱 이벤트에 절찬리 얼마 행사중! 이런 유도성 문구 사용을 하면 리젝됩니다.

    5. 이벤트 딥링크는 반드시 앱 안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자

     - 해당 딥링크를 통해 외부로 연결될 경우는 바로 리젝을 당합니다.. 카카오와 구글의 인 앱 결제 관련하여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면됩니다.

     

    인 앱 이벤트 프로세스 및 퍼포먼스 확인

    종합적으로 인 앱 이벤트에 대해 구상하고 설정하여 심사받고 분석하기까지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인 앱 이벤트의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대쉬보드도 아래처럼 제공되니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에 활용해봅시다!

    다만 다운로드 수가 5 이상이여야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인 앱 이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획과 마케팅 팀이 혹할만하고 같이 재밌게 운영해볼 수 있을것 같아요ㅎㅎ
    그럼 이어서 앱 내 구입의 가족 공유 알아보기 세션으로 이동해보시죠!

     

    앱 내 구입의 가족 공유 알아보기

    가족 공유 기능 소개

    앱에서 이제 개인 구독이 아닌 가족형 구독을 선택하였을때 가족으로 설정해둔 사용자들은 바로 해당 앱의 구독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이 기능을 가족 공유 기능이라고 합니다.

    신규 결제건에서는 특정 조건에서 공유가 활성화 됩니다.

    기존 결제건에 대해서는 특정 조건에서 구매 복원이 가능합니다.

    즉 인 앱 결제 시 가족 구독에 대해 선택 할 수 있도록 기능이 제공됩니다.

    가족 구성원이 구매했다면 앱 진입이나 사용 시 이에 대한 정보를 노출 할 수 있도록 개발단에서 신경써야 한다는 소리겠군요!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을듯 해요.

    1. 가족 공유 기능의 가치 정의

    2. 신규 혹은 기존 상품을 활용할 지에 대한 논의

    3. 가족 공유 상품을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할 지에 대한 논의

     

    다음으로는 가족 공유 기술 측면 소개를 하겠습니다🙌

     

    가족 공유 활성화

    가족 공유 활성화는 앱 스토어 커넥트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장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한번 활성화를 시키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활성화되어 가족 공유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분명 존재할텐데 중간에 끊는건 말도 안되는거니까 아예 그렇게 롤백 지원 자체를 하지 않는것 같아요👍

     

    StoreKit 사용

    해당 가족 공유 기능에 대한 트래킹 및 분기 처리를 위해서는 StoreKit을 사용합니다.

    해당 앱 리스너는 앱 시작 시점에 초기화 합니다.

    구독 상태를 검증하는 방법에서 앱 영수증을 추출하여 검증하죠.

    isFamilyShareable

    위 프로퍼티를 이용해 가족 공유가 되고 있는지에 대한 Bool 변수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에 서비스 부여하는 방법

    따로 어떤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서비스가 부여됩니다.

    다만 5명까지의 인원 제한이 있으며 신규 결제건에 대해서는 1시간 딜레이가 발생 후 처리가 됩니다.

    즉, 가족 공유 구독을 시작하였더라도 타 인원들에게는 1시간 후 구독이 공유되어 적용되는겁니다.

    이는 구독에 대해 취소할 수 도 있기에 1시간의 유예기간을 두는겁니다.

     

    구독자 이벤트 처리 방법

    구매자의 공유 비활성화 및 결제 환불 및 가족 그룹 탈퇴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가족 공유는 취소됩니다.

    노피티케이션 수신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가족 공유 구독이 현재 유효하지 않은지에 대한 검증할 타입으로는 Revoke 타입을 사용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두 세션을 알아봤는데요.

    음.. 재밌고 슉슉 이해가 되어서 좋았어요.

    다만 아직 바로 혼자 적용하거나 그럴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실습 해보지는 못했지만 또한 iOS 15 이상이기에...!?

    추후 현업에서도 기획, 마케팅 팀과 얘기해 진행하면 좋을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애플에서 이런 이벤트 세션을 많이 열어 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고....

    App Store뿐 아니라 Xcode에 대한 세션을 열어 QnA를 받아줬으면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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