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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패율
    Algorithm 2021. 5. 24. 10:58

    아래 문제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 실패율의 문제입니다🧑🏻‍💻

    문제 제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문제 해결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N:Int, _ stages:[Int]) -> [Int] {
        var dic: [Int: Double] = Dictionary()
        
        for i in 1...N {
            let enter: Int = stages.filter{$0 >= i}.count
            let fail: Int = stages.filter{$0 == i}.count
            dic[i] = Double(fail) / Double(enter)
        }
        let result = dic.sorted(by: <).sorted(by: {$0.value > $1.value}).map{$0.key}
        
        return result
    }

    사용된 개념

     - 고차함수 (filter, map, sorted)

     - 반복문

     - 딕셔너리

    문제 뒷담화

    해당 문제는 맞춘 문제의 레벨과 수를 딕셔너리로 담는것이 첫번째였습니다.

    그래서 우선 해당 주어진 N개의 스테이지를 for문으로 돌며 진입한 수와 아직 머물러있는 실패한 수를 filter 고차함수를 이용하여 필터해준 뒤 카운트를 세줍니다.

    그리고 두 수를 나눈게 실패율입니다.

    그 실패율을 해당 딕셔너리에 인덱스와 실패율 정보를 Int와 Double로 담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당 딕셔너리를 우선 작은 인덱스부터 큰 인덱스까지로 정렬해줍니다.

    이 부분이 필요한 이유는 나중에 같은 실패율일때 작은 스테이지 레벨부터 나오도록 해줌입니다.

    이 부분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큰 인덱스부터 같은 값일때 나열됩니다.

    그리고 다시 정렬을 통해 해당 키의 값이 큰것부터 정렬시켜줍니다.

    마지막으로 딕셔너리를 배열로 표현하기위해 map을 이용해 키값들을 추출해줍니다.

    이 문제를 이렇게 풀긴했지만 몇 케이스에서 간혹 시간초과가 나오는걸 보아 필터를 두번 거치는 과정때문인것 같다.

    리팩토링해서 다시 또 업로드 예정!

     

     

    [참고자료]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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