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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탐욕법 > 체육복
    Algorithm 2021. 5. 4. 13:27

    아래 문제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코딩테스트 > 탐욕법 > 체육복 (고득점 Kit)의 문제입니다🧑🏻‍💻

     

    문제 제시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5 [2, 4] [1, 3, 5] 5
    5 [2, 4] [3] 4
    3 [3] [1] 2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n:Int, _ lost:[Int], _ reserve:[Int]) -> Int {
        var students: [Int] = Array(repeating: 1, count: n)
        var count: Int = 0
        
        //여분 가져온 학생의 체육복 수
        for i in reserve {
            students[i - 1] += 1
        }
        
        //도난당한 학생의 체육복 수
        for i in lost {
            students[i - 1] += -1
        }
        
        //체육복 빌리기
        for i in 0..<n {
            if students[i] == 0 {
                if i > 0 && (students[i - 1] > 1) {
                    students[i] = 1
                    students[i - 1] = 1
                } else if i < n - 1 && (students[i + 1] > 1) {
                    students[i] = 1
                    students[i + 1] = 1
                } else {
                    count += 1
                }
            }
        }
        return n - count
    }

    사용된 개념

     - 배열

     - 반복문

     - 조건문

     

    문제 뒷담화

    문제의 핵심은 도난 당한 학생의 앞 뒤 번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릴 수 있는지 조건을 판별하는것이였습니다.

    우선, 학생들이 다 체육복을 가져왔다고 가정하고 체육복 수 1개만큼 그리고 학생 수 n 만큼 배열을 만듭니다.

    그 후 결국 체육복이 없는 학생의 수를 count 해주는 변수를 생성합니다.

    두개의 for문으로 여분을 가져온 학생의 체육복 수를 1만큼 더해주고 도난당한 학생의 체육복 수를 1만큼 빼줍니다.

    로직 상 여분을 가져와도 도난 당할 수 있음으로 위와 같은 순서로 배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체육복을 빌리는 조건을 for문을 돌아 학생 전체를 돌고 체육복 갯수가 0이면 먼저 앞사람이 1개보다 많은지 비교하여 수를 바꿔줍니다. 그리고 뒷사람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못빌렸다면 count를 1 더해줍니다.

    최종적으로 전체 학생 수에서 결국 못빌려 없는 학생 수를 빼면 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f문을 돌때 앞번호와 비교하는 조건문에서 i가 0보다 크다는 조건이 있어야합니다. 0보다 작으면 맨 처음 사람임으로 앞사람이 없습니다. 동일하게 뒷번호와 비교할때도 전체학생수 - 1의 인덱스보다 작아야 뒷사람이 있다고 판단하는 조건도 세워야합니다.

     

     

    [참고자료]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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