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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hat's new in USD and MaterialX (feat. WWDC 2024)
    Apple 2024. 11. 4. 18:55

    안녕하세요. 그린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WWDC 2024에서 소개된 USD와 MaterialX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우선 저는 USD와 MaterialX가 무엇인지 잘모릅니다ㅎㅎ

    WWDC 2024 세션들이 뭐있나 둘러보다가 아예 처음 접하고 모르는 분야가 있어서 한번 찍먹해보고 싶어서 세션을 보며 정리해봅니다 😃

     


    What's new in USD and MaterialX

    USD는 Universal Scene Description의 약자이며, MaterialX와 더불어 이런 기술이 3D 컨텐츠 제작 및 전송의 기반을 이루는 원리와 공간 경험 제작을 위해 워크플로를 간소화 하는데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주는 세션입니다.

     

    좀 더 들어가서 RealityKit과 Storm의 USD 및 MaterialX 지원 내용, 애플 시스템의 기본 도구에 적용된 개선 사항들에 대해 다뤄집니다!

     


    Strong foundation

    애플은 USD와 MaterialX로 업계 표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수용해 크리에이터 컨텐츠 개발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런 기술은 함께 작동해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과 산업에서 컨텐츠 개발을 간소화 시켜줍니다.

     

     

    원래 픽사에서 개발한 OpenUSD는 3D 에셋과 씬의 표준화된 교환을 실현해줍니다.

     

     

    Industrial Light and Magic에서 개발한 MaterialX는 3D 컨텐츠의 시각적 모습을 제공하는 셰이더를 간단히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두 기술은 게임이나 공간 경험 등 전반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창의적으로 눈 앞에 생생히 구현되도록 도와주죠 😁

     

    모든 프로젝트와 익숙한 응용 프로그램 간에 동일한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어요.

     

     

    Vision Pro는 애플 티비나 디즈니 같은 앱에 일관된 워크플로로 구현되는 확장성을 강조하고 그 안에서 보는 영화와 동일한 기술로 제작된 환경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디스플레이 표시 이미지는 렌더링 엔진으로 생성됩니다.

    공간 경험 제작을 간소화 하기 위해서 애플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두 렌더링 엔진 RealityKit과 Storm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모두 USD, MaterialX를 지원하며 프로덕션 요구를 충족하게 되었죠.

     

     

    RealityKit은 놀라운 공간 경험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실시간 엔진입니다.

    visionOS와 QuickLook, Reality Composer Pro와 같은 모든 플랫폼의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합니다.

    자체 응용 프로그램에 RealityKit을 사용해서 애플 플랫폼의 고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Storm은 OpenUSD에 포함된 픽사의 실시간 렌더러입니다.

    보통은 DaVinci Resolve 같은 컨텐츠 제작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며 macOS에서는 이 워크플로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들에게 더 편리한 경험 제공을 위해서 프리뷰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USD and MaterialX in RealityKit

    RealityKit에서는 이번에 USD와 MaterialX에서 큰 변화가 있었어요.

    작년에 Vision Pro와 visionOS 발표가 화제였는데 이때 컨텐츠 구현을 위해서 새 RealityKit 기능을 여럿 도입했죠.

    Reality Composer Pro의 셰이더 제작 시스템인 ShaderGraph의 MaterialX 셰이더 지원도 포함됩니다.

     

     

    이제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기에 모든 플랫폼에서 RealityKit을 사용하여 동일한 시각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

     

    ShaderGraph는 셰이더를 디자인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코딩 한줄 없이도 빠르게 해볼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을 활용 가능하게 맞춤형 노드가 존재해요.

    또한 이 많은 기능이 온라인에서 컨텐츠 제작 응용 프로그램에 통합하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노드는 앱 마다 고유한 렌더링 옵션과 기능이 있어서 약간씩은 다르게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USD 기능 업데이트도 살펴볼까요?

     

    Bland shape와 facial motion이 추가되었어요.

    Bland shape을 통해 미소, 찡그리기 등 다양한 감정을 캐릭터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facial motion을 통해 런타임에 매우 부드러운 객체를 만들면서 에셋의 폴리곤 수 증가를 방지할 수 있어요.

     

    또한 USD에선 Variants라는 기능을 통해 색상, 모양 등 객체의 여러 표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QuickLook이 대화형으로 스위칭을 지원해줍니다.

    USD 씬의 기본 프림에 변형을 선언해야 합니다.

    RealityKit API는 USD 파일을 로드할 때 이런 변형을 지정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세션을 참고해주세요!

     

     

    What’s new in Quick Look for visionOS - WWDC24 - Videos - Apple Developer

    Explore how Quick Look in visionOS can elevate file preview and editing experiences in your app. We'll cover the integration of in-app...

    developer.apple.com

     


    Creative tooling

    Mac은 항상 크리에이터들에게 훌륭한 플랫폼이였으며, USD를 통해서 이를 3D로 더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걸 위해서 도구 상자에 더 많은 도구들을 추가했습니다.

     

    프리뷰를 도입하여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을 줍니다.

     

     

    프리뷰에서 3D 모델의 크기 및 방향을 훨씬 쉽게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죠.

     

     

    또한, 프리뷰의 새로운 크기 조정 도구는 3D 편집기를 실행하거나 배우지 않아도 쉽게 조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온라인에서 에셋을 공유할 때 다운로드 속도 향상을 위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어요.

    프리뷰에서는 더 작은 압축 텍스처로 내보내는 옵션도 제공해줍니다.

     

     

    또한, Storm 렌더러에서 사용하는 조명을 RealityKit과 더 가깝게 일치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어요.

     

     

    Storm은 ShaderGraph 노드 포함 MaterialX도 지원합니다.

    이런 업데이트는 프로그램에서 에셋에 일관된 모양과 느낌을 제공해줍니다.

    렌더러는 본질적으로 다양한 사용 사례를 대상으로 하기에 이미지 렌더링 방식과 지원 노드에 여전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inder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탐색하는 기능도 개선되었어요.

     

     

    단축어 앱의 새로운 Convert to USDZ 동작으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통해 파일이 USDZ로 변환됩니다.

     

     

    요렇게 말이죠.

     

    Finder에서 렌더링된 에셋 프리뷰 축소판을 로드합니다.

     

     

    렌더링에 시간이 걸리는 대용량 파일 포함 디렉토리를 빠르게 탐색하거나 맞춤형 프리뷰 썸네일을 사용하려는 파일에 유용합니다.

     

    결국 이러한것들을 Finder로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선된것이 포인트죠!

     

    또한, 하위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업그레이드해서 기술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영미권이 아닌 크리에이터는 NVIDIA와 Pixar의 OpenUSD 업그레이드 덕분에 프림에 유니코드 이름 사용이 위처럼 가능해졌어요.

    전보다 더 많은 지역에서 USD 컨텐츠 접근이 가능해진것이죠.

     

     

    USD 파일 검사나 대규모 워크플로를 자동화하려는 기술 크리에이터를 위해서 macOS에 여러 명령줄 도구를 포함합니다.

     

    애플은 USD, MaterialX 같은 강력한 기술 기반 구축이 더 나은 3D 컨텐츠 제작에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영상 업계에서도 OpenUSD를 환영하고 있다고 해요.

     

     

    Pixar, Adobe, Autodesk, NVIDIA의 파트너들과의 The Alliance for OpenUSD도 설립했다고 하네요!

    AOUSD는 USD의 핵심에 대한 공식 사양을 만들어 미래에도 지속될 수 있는 기술을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무리

    새롭고 신기하네요!

    3D 컨텐츠를 제작할 일도 없었고 Vision도 해볼일이 없어서 아예 다른 영역이겠다 싶었는데 그래서 재밌네요ㅎㅎ

     


    레퍼런스

     

    USD 및 MaterialX의 새로운 기능 - WWDC24 - 비디오 - Apple Developer

    Apple 플랫폼상의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및 MaterialX 지원 관련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와 같은 기술이 3D 콘텐츠 제작 및 전송의 기반을 이루는 원리와 탁월한 공간 경험 제작을 위해...

    developer.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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