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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pDelegate & SceneDelegate
    iOS 2020. 12. 7. 09:50

    안녕하세요. 그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Xcode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때 좌측 Project Navigator에서 AppDelegate.swift와 SceneDelegate.swift 파일을 다뤄보겠습니다.

    두 파일은 애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지고 구동될때 꼭 필수적인 파일로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있어 크게 건드시는일이 없었을겁니다.

    그런데 이번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iOS 버전이 사용자 마다 다를경우 만약 iOS 버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프로토콜이나 어떠한 기능이 

    있다라고한다면 조정해주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iOS 13 버전 이전에는 AppDelegate 파일 안에서 뷰 싸이클을 구동해주고 나타내주는 그러한 메서드들의 구현이 다 이뤄져있었습니다.

    그런데 iOS 13 이후 부터는 따로 SceneDelegate 파일이 자동 생성되어 그 안에서 씬 즉 뷰에 대한 싸이클의 구현이 이뤄지도록 구분이

    되었습니다. 씬의 싸이클이 어떻게 바꼈길래 구분을 지어주면서 그렇게 변경된건가 하는 부분은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중점은 iOS 13 이전 SceneDelegate 파일이 생성되기 이전 버전에서와 이후 버전에서 이상없이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SceneDelegate 파일 삭제

     : 가장 어떻게 보면 간단한 방법은 SceneDelegate 파일을 삭제하고 var window: Window? 프로퍼티를 AppDelegate에 넣어줍니다.

    또한, AppDelegate에 보면 applicaton 메서드 명이 3개가 있는데 최상단만 두고 13 버전 이후 추가된 두 메서드는 삭제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13 버전 이후 변경된 사항을 없애준것과 동일하여 낮은 빌드에서도 동작이 됩니다. 그러나 중요한점은 분명 어떤점 때문에

    13 버전부터 구분을 지어준것이겠죠? 나중에 어떤 기능들이 수행되지 않을 수 있고 뷰 싸이클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2. @available

     : 해당 키워드를 구현하여 13 이후 버전은 그대로 변경되게 구현되고 만약 13 이전 버전이면 해당 추가된 메서드나 파일을 타지 않게 되게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새로 생성된 AppDelegate 파일 메서드 명 위에 @available(iOS 13.0, *) 을 넣어주어 13 이후

    버전에서만 사용가능한 메서드이다~ 라고 명시해줍니다.

     

    [AppDelegate]

    import UIKit
    
    @main
    class AppDelegate: UIResponder, UIApplicationDelegate {
    
        var window: UIWindow?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UIApplication.LaunchOptionsKey: Any]?) -> Bool {
            //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
            return true
        }
    
        // MARK: UISceneSession Lifecycle
    
        @available(iOS 13.0, *)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configurationForConnecting connectingScene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UISceneConfiguration {
            // Called when a new scene session is being created.
            // Use this method to select a configuration to create the new scene with.
            return UISceneConfiguration(name: "Default Configuration", sessionRole: connectingSceneSession.role)
        }
    
        @available(iOS 13.0, *)
        func application(_ application: UIApplication, didDiscardSceneSessions sceneSessions: Set<UISceneSession>) {
            // Called when the user discards a scene session.
            // If any sessions were discarded while the application was not running, this will be called shortly after application: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 Use this method to release any resources that were specific to the discarded scenes, as they will not return.
        }

     

    그리고 동일하게 SceneDelegate 파일에서도 설정해줍니다. 그런데 SceneDelegate 파일 자체가 13 이후 버전에서 생긴 파일임으로 

    메서드마다 번거롭게 하지 않아도 해당 클래스명 위에 붙여줌으로써 한번에 설정 해줄 수 있습니다.

     

    [SceneDelegate]

    import UIKit
    
    @available(iOS 13.0, *)
    class SceneDelegate: UIResponder, UIWindowSceneDelegate {
        
        var window: UIWindow?
            
        func scene(_ scene: UIScene, willConnectTo 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connection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 Use this method to optionally configure and attach the UIWindow `window` to the provided UIWindowScene `scene`.
            // If using a storyboard, the `window` property will automatically be initialized and attached to the scene.
            // This delegate does not imply the connecting scene or session are new (see `application:configurationForConnectingSceneSession` instead).
            guard let _ = (scene as? UIWindowScene) else { return }
        }
        
        func sceneDidDisconnect(_ scene: UIScene) {
            // Called as the scene is being released by the system.
            // This occurs shortly after the scene enters the background, or when its session is discarded.
            // Release any resources associated with this scene that can be re-created the next time the scene connects.
            // The scene may re-connect later, as its session was not necessarily discarded (see `application:didDiscardSceneSessions` instead).
        }
    
        func sceneDidBecomeActive(_ scene: UIScene) {
            // Called when the scene has moved from an inactive state to an active state.
            // Use this method to restart any tasks that were paused (or not yet started) when the scene was inactive.
        }
    
        func sceneWillResignActive(_ scene: UIScene) {
            // Called when the scene will move from an active state to an inactive state.
            // This may occur due to temporary interruptions (ex. an incoming phone call).
        }
    
        func sceneWillEnterForeground(_ scene: UIScene) {
            // Called as the scene transitions from the background to the foreground.
            // Use this method to undo the changes made on entering the background.
        }
    
        func sceneDidEnterBackground(_ scene: UIScene) {
            // Called as the scene transitions from the foreground to the background.
            // Use this method to save data, release shared resources, and store enough scene-specific state information
            // to restore the scene back to its current state.
        }
    
    
    }
    
    

    요렇게요!! 

    이렇게 한다면 빌드하려는 버전이 낮아도 빌드 에러를 뱉어 내지 않고 동작 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SceneDelegate에 있는 윈도우 프로퍼티는 꼭 AppDelegate에서도 넣어주어야 검은화면으로 안나타나고 정상적인 뷰로

    나타나는점 잊지마세요!

     

    간단하죠??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iOS 13 버전 이후부터 바뀌었으며 왜 그렇게 된것인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써보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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